동남산 기슭 탐방여행
19-06-13 10:56
 글쓴이 : 관광안내소3
조회 : 158  

경주 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경주남산 '불곡마애여래좌상' 가는 길 입니다.

1.jpg

 

입구 주차장에서 약 2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2.jpg   3.jpg  

표지판이 나오는데요, 오른쪽으로 가면 '불곡마애여래좌상'이 나옵니다.

일명 할매부처라고도 불리는 이 불상은 자연암을 0.9m나 파내어 감실을 만든 후 조각한 여래좌상입니다.


5.jpg   6.jpg

  다시 내려와 약 500m정도 가면 옥룡암 주차장이 나옵니다.


7.jpg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5분정도만 걸어 올라가면 옥룡암 입구가 나옵니다.


8.jpg   9.jpg

옥룡암은 탑곡이라 불리는 곳에 자리잡고 있는데 최근 2000년대 중반쯤 불무사(佛無寺)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나 아직 옥룡암이라 부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요.

불무사는 대웅전과 칠성각, 그 외에 고시생들의 공부방으로 사용되는 건물로 이뤄진 단촐한 규모입니다.


10.jpg   11.jpg

대웅전 왼편으로 난 작은 길을 따라 올라가면 보물 제201호로 지정된 경주 남산 탑곡 마애조상군이 나옵니다.
마애불상군은 일명 '부처바위'라고도 하는데 높이 약 10m, 둘레 약 30m의 사각형 거대한 바위에 불상·비천상·보살·승려·탑 등 약 34점의 도상이 회화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13.jpg   14.jpg

바위 오른쪽 계단으로 올라 가 보면 바위의 뒷면과 함께, 남쪽으로 '삼층석탑'이 있습니다.

이 삼층석탑 때문에 이 곳이 탑곡으로 불린다 합니다.


15.jpg   16.jpg

옥룡암을 나와서 약800m정도 가면 보리사 주차장이 나옵니다.
 
 
17.jpg   18.jpg

약200m정도 올라가면 표지판이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남산 미륵골 석조 여래좌상이 있는 '보리사'가 나옵니다.


19.jpg  20.jpg

표지판을 따라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보리사가 나옵니다.


21.jpg   22.jpg

보리사는 경주 남산에 있는 여러 사찰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데요, 《삼국사기》에헌강왕과정강왕의 능이 보리사의 동남쪽에 위치한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왕릉의 위치를 정하는 기준이 될 정도로 유서 깊은 사찰 이었다고 합니다.

대웅전 왼쪽으로 돌아 올라가면 경주 남산 미륵곡 석조여래좌상이 있습니다.

이 여래좌상은 보리사지 불좌상이라고도 불리며, 대좌와 광배(光背)를 모두 갖춘 완전한 불상으로서 현재 경주 남산에 있는 석불 가운데 가장 완전한 것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23.jpg   24.jpg

올라갔던 길을 다시 내려오면 왼쪽에 보리사 마애석불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19.jpg      26.jpg

꽤 험준한 산길을 타고 올라가다 보면 나무에 저렇게 표지판이 붙어있고, 조금 더 올라가면 마애석불이 나옵니다.


27.jpg   28.jpg

마애석불은 양쪽 뺨 가득히 자비에 넘치는 미소를 간직하고 다소곳이 앉아 있는 통일신라시대의작은 여래상으로,
동쪽을 향한 높이 2m의 암벽에 높이 11.5m의 배 모양의 감실을 얕게 파내고 그 안에 도드라지게 새긴 것이 특징입니다.
29.jpg   30.jpg

다시 내려와, 2km 정도 가면 통일전 옆으로 헌강왕릉과 정강왕릉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31.jpg      33.jpg

소나무가 우거진 숲속길로 10분만 걸어 들어가면 정강왕릉이 나옵니다.
정강왕릉으로 가는 길에 있는 소나무들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34.jpg

정강왕은 경문왕의 둘째아들이자 헌강왕의 동생으로 신라 제50대 왕입니다.

재위기간은 만1년으로, 승하한 뒤 보리사 동남쪽에 장사하였다는 기록에 따라 이곳으로 비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35.jpg   36.jpg

정강왕릉 오른쪽으로 가면 헌강왕릉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완만한 길을 따라 10분정도 걸어가면, 헌강왕릉이 나옵니다.


37.jpg

헌강왕은 경문왕의 첫째아들이자 정강왕의 형으로, 신라 제 49대 왕입니다.

12년간 재위하였고, 정강왕릉과는 다르게 밑둘레에 길게 다듬어 만든 장대석을 4단으로 쌓아 보호석으로 삼은 것이 특징입니다.



38.jpg

앞에 있는 멍석길을 따라서 10분만 걸어나오면 큰길이 나옵니다.

좀더 특별한 산책을 원하신다면, 동남산 능선으로 왕릉 산책 어떠신가요? ;)



KakaoTalk_20190613_102400376.jpg   KakaoTalk_20190613_102400592.jpg














최진립의 생가 충의당.. by 관광안내소3
  최진립의 생가 충의당!!   날씨가 화창하고 깨끗한 하늘을 보면서 충의당과 용산서원을 다녀왔어요. 충의당은 병자호란 때 순절한 정무공 최진립 이 기거하던 곳으로 지금은 후손들이 살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진립(崔震立, 1568~1636)은 조선시대 중기의 무신으로, 1592년 임…
가을에 가볼 만한 경주 여행지 by 관광안내소3
 경주에 오는 관광객들이  꼭 들리는 곳이 있다면  불국사와 석굴암 이죠.  바쁜 일상속에서 지치고 힘이 들때, 사찰에가서 모든것을 내려놓고 , 다시 돌아가는 길 조금만 발길이 돌리면 모든 스트레스가  사라질 만큼 탁 트인 전경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경주 풍력 발전소 &g…
경주로 소풍 오세요~ by 관광안내소1
동천동의 유적지 백률사와 탈해왕릉을 추천합니다. by 관광안내소3
  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어요!! 저희는 동천동 일대 유적지를 둘러보기로 했어요.   탈해왕릉에 주차를 하고 숭신전으로 갔습니다. 숭신전은 탈해왕의 제사를 모시기 위하여 지어졌으며, 원래는 경주 월성 안에 지었던 것인데 탈해왕릉 옆으로 옮긴 것 이라고 합니다. 출입문은 …
쪽샘유적발굴관 그리고 10월의 핑크뮬리 by 관광안내소3
안녕하세요~^^ 벌써 10월이네요 가을가을한 하늘도 너무 예쁘고 햇빛도 밝아서 요맘때 나들이 하기 딱 좋은 날씨인 것 같아요. 그래서 평일에도 경주에 관광객이 엄청 많아요. 관광객 분들이 많이들 물어보시는 지금 한창 보기 좋은 핑크뮬리 보고 왔어요. 그리고 선을 넘는 녀석들에서 공개되어 요즘 핫한(?) 쪽샘…
새로운 야경명소 경주읍성 by 관광안내소3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한 바람이 완연한 가을임을 알려주는 요즘입니다. 어디든 다니기 좋은 이 계절에 <경주읍성>에 다녀왔습니다.  다른 유적지보다 상대적으로 찾는 사람이 적었지만 다녀와 보니 앞으로가 기대되는 곳이었습니다.   경주시에서는 고려와 조선시대의 경주 역사를 재조명하고 시내권 …
새로 단장한 천마총 by 관광안내소3
오랜만에 날씨도 좋고 요즘 유치원에서 신라시대에 대해 공부하는 아들 데리고 바뀐 천마총도 볼겸 대릉원 나들이를 다녀왔어요.  주말이라 그런지 주차장은 거의 만차였어요.   경주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고분공원인 대릉원은 3만 8000평의 평지에 23기의 능이 모여있다. 경주 시내 한가…
박목월생가와 건천편백내음숲을 추천합니다 by 관광안내소3
  사계절중 제일 바쁜 봄시즌을 정신없이 보내고 장마가 시작될 쯤 박목월 생가와 건천 편백나무숲을 다녀왔습니다.  궂은 날씨였지만 언제나 답사는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되는 거 같습니다.   *박목월 생가 경주시 건천읍 모량리에 위치한 박목월 생가는 그의 생애와 문학적 업적을 …
삼릉일대와 원원사지 여행 추천 합니다~ by 관광안내소3
장마철에 접어들어 하늘이 흐리던 6월 28일 삼릉 일대와 원원사지를 다녀왔습니다. 먼저 서남산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바로 앞에 보이는 관광안내센터에 들렀습니다. 이곳에서는 해설도 신청하여 들을 수 있고 스탬프도 비치되어 있어 찍을 수 있습니다.   안내센터 건너편 비가내려 촉촉한 …
동남산 기슭 탐방여행 by 관광안내소3
경주 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경주남산 '불곡마애여래좌상' 가는 길 입니다.   입구 주차장에서 약 2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표지판이 나오는데요, 오른쪽으로 가면 '불곡마애여래좌상'이 나옵니다. 일명 ‘할매부처’라고도 불리는 이 불상은 자연암…
원효성사 열반성지 골굴사와 이천년의 향기 기림사 by 관광안내소3
골굴사는 신라의 호국불교정신과 원효성사의 정토사상을 계승하였으며, 신라 천년의 향기를 간직한 국내 유일의 석굴 사원!!                            &…
월정교에서 시작해 소나무 향기가 가득한 서남산 기슭의 삼릉까… by 관광안내소3
나무들의 싱그러움이 발걸음을 느리게 하는 삼불사에서 출발해서 포석정 가는 길로 갑니다.  이 길은 산을 오르지 않고도 쉽게 문화재들을 답사 할수 있어서 가볍게 산책한다는 기분으로 가도 좋을듯 합니다.   삼불사 입구로는 가지 않고 석조여래삼존입상으로 갔는데요 석조여래삼존입상은 보물 63호…
문화가 풍부한 경주의 밤에는 "에밀레" 공연이 있습니다~ by 관광안내소1
안녕하세요~ 경북관광홍보관입니다. 오늘은 관광지가 아닌 공연 소식을 전해드릴건데요~   지난 3월18일에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이2019년 시즌오픈을 했습니다.   더불어 경주 브랜드 공연 "에밀레"도 3월 19일 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지난해 보다 더욱 재미있어졌다는 소식을 전해 드리고 …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용담정 으로 떠나 볼까요… by 관광안내소3
조용히 산책하기 좋은 용담정 으로 떠나 볼까요~~?     추운 겨울이 지나고 어느듯 따뜻한 봄이 찾아오네요 요즘 날씨가 미세먼지 때문에 파란하늘을 보기가 힘든데요   오늘은 그런 걱정 없는 깨끗한 날씨!! 용담정으로 힐링 떠나요~~~^^   대중교통으로는 23…
화랑도의 발상지 경주! 화랑마을로 체험하러 오세요~ by 관광안내소3
안녕하세요~ 경주시 관광안내소입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곳은 2018년3월에 개관한 새로운 관광지 화랑마을입니다.   관람시간은 09시부터 18시입니다.     주차장과 가까운 전시관부터 관람하였습니다 ^^ 전시관은는 과거의 화랑, 현재의 나, 미래의 신화랑이라는 주제로 화랑정신을 체험 …
 1  2  3